학회안내

HOME 학회안내 인사말

인사말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인사말

안녕하세요?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회장을 맡게 된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이경화입니다.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는 1983년에 만들어진 ‘전국교육대학 교무과장연구협의회’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전국교육대학 국어과교수연구회’(1984년), ‘전국교육대학 국어과교수연구협의회’(1986년)로 이름을 변경하였다가 1992년 7월 8일에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로 이름을 바꾸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학회 창립 이후 초등 국어교육의 연구와 발전은 본 학회와 그 역사를 함께 해 왔습니다. 해마다 학술대회와 학술지를 통해 새로운 초등 국어교육 이론을 소개하고 현장 교육을 선도해 왔으며 그동안 이루어진 국가 수준의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 및 교과서 개발, 국어 교수 학습 방법, 평가 등에도 커다란 기여를 해왔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원들의 노력으로 시대 및 국가․사회적인 변화와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전공이 개설․운영되고 있습니다. 초등국어교육 전공은 물론 아동문학 전공, 다문화교육 전공, 한국어교육 전공, 독서논술토론 전공, AI인문융합 전공, 문예창작 · 스토리텔링 전공 등이 개설되어 국어교육의 지평을 넓히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회는 초등국어교육의 발전에 가장 앞서 나가겠지만 예전과 달리 급격한 시대 변화를 마주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흔히 현대 사회를 ‘포스트코로나 시대’, ‘위대한 변화의 시대’라고 합니다. 4차 산업 혁명과 코로나 상황을 겪으며 세계는 큰 변화를 거쳤고, 이 변화를 기초로 새로운 혁신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이 시기를 어떻게 맞이하느냐가 교육계 및 국어교육학의 변곡점이 될 것입니다.

 이에 우리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는 초등학생의 다양한 소통 방식의 변화에 주목하고, 초등국어교육 현상을 다각도로 탐구하여 이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뉴노멀 시대에 ‘초등 국어교육’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초등 국어교육에서의 ‘구분 넘어서기’와 교사의 ‘국어 수업 및 평가 전문성 함양’은 어떻게 탐구할 것인지 등을 고민할 것입니다. 또한 차기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의 개정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소통 방식 변화’에 대한 탐구와 ‘초등 학습자의 발달’에 관한 기초 연구 등의 논의도 필요할 것입니다.

 본 학회는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초등국어교육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성취하여왔습니다. 지난 학회장님이신 이상신 교수님을 비롯한 역대 회장님들과 임원진들의 노고와 성취에 머리 숙여 경의를 표합니다. 전임 임원진의 성과를 계승함과 동시에, 학문 후속 세대 연구자의 발표 기회를 확대하고, 국어교육 연구자와 현장 교사 간의 긴밀한 연계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초등 국어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전공 간의 학문 교류를 통해 학회를 활성화하여 초등 국어교육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가고자 합니다.

 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2월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장 이경화 올림